호주 워킹 홀리 데이

호주에서 운전면허 발급받는 방법

HWANY.화니 2020. 8. 19. 07:00
반응형

호주에서 사용이 가능한 운전면허증은 무엇이 있는지, 발급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한 소개와 방법 등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국제 운전면허증

 

일단은 국제 운전면허증입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말 그대로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면허증을 말합니다. 당연하게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이 있어야지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1종이나 2종 등과 같이 면허증의 종류는 상관없습니다. 발급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국내 면허증

-여권

-여권용 사진 1장

-신청 서류 (현장에서 작성)

 

위에 해당 서류를 들고 경찰서, 운전면허 시험장, 인천 국제공항 등 관공서에서 은행이나 주민센터 업무 보듯이 진행하시면 대기시간을 제외한 5~10분 종도면 발급이 끝이 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여권과 국내 면허증을 항상 같이 소지하고 다니셔야 하며, 면허증 요구 시 3개를 같이 내야만 합니다. 하나라도 없으면 무면허 운전으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발급일 기준 1년이며 해당 기간에만 사용이 가능한 임시 면허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호주 면허증

 

위에서 소개한 국제 운전면허증은 1년간 사용이 가능한 임시 면허증이고, 유효기간이 끝나면 다시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호주에서는 발급이 안됩니다. 워홀을 딱 1년 동안만 있을 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유학이나 이민을 왔다거나 세컨이랑 서드를 따서 더 길게 머무를 계획이 있는 분들은 호주에서 호주 면허증을 따셔야만 합니다. 

 

이럴 때 만 25세 이상이고 한국의 면허증을 소지하신 분들은 호주에서 필기와 실기 시험 없이 간단 인증절차를 통해 호주 운정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바로 Service NSW라는 곳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www.service.nsw.gov.au/service-centre

 

Find a Service NSW location | Service NSW

Opening hours Our service centres and agencies may be closed or have different opening hours during this current period. Before you visit a Service NSW location, check the opening hours. Transactions are still available online and through our mobile a

www.service.nsw.gov.au

 

위에 홈페이지에 가서 현재 위치를 검색하면 근처에 있는 센터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을 참고하여 필요 서류를 들고 방문합니다.

 

-여권 

-한국 운전면허증

-한국 운전면허증 영문 공증 서류 (주 시드니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발급 가능)

-Bank Statement

-거주지 확인을 위한 우편물

 

역시나 해당 서류를 들고 센터 방문 후 면허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호주 운전면허증의 경우 유효기간을 따로 설정할 수가 있는데 유효기간별로 수수료가 상의합니다.

 

19년도 기준으로 

-1년 $60

-3년 $138

-5년 $188

-10년 $348

 

필요한 만큼 설정 후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국 운전면허증 영문 공증 서류는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사관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http://overseas.mofa.go.kr/au-sydney-ko/index.do

링크 접속 후 -> 상단 메뉴 중 영사(각종 민원)에서 공증 클릭 -> 관련 게시글 중 12번 "한국 운전면허증 영문 번역 공증"

 

1. 한국 운전면허증 번역문 공증

 

    1) 본인 직접 방문 시
      ① 한국 운전면허증 영문 번역문
        * 본인이 반드시 별첨 양식에 컴퓨터로 작성
        * 번역문 작성 참고자료 참조
        * 번역문 서명(signature) 란에 여권과 동일한 본인의 서명 기재
      ②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
      ③ 여권 원본
      ④ 수수료 현금 $5.20
 
    2) 우편 접수 시 
      ① 한국 운전면허증 영문 번역문
        * 본인이 반드시 별첨 양식에 컴퓨터로 작성
        * 번역문 작성 참고자료 참조
        * 번역문 서명(signature) 란에 여권과 동일한 본인의 서명 기재
        * JP의 이름, 번호, 서명 
      ② 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 JP의 이름, 번호, 서명 
      ③ 한국 운전면허증 앞, 뒷면 사본
        * JP의 이름, 번호, 서명 
      ④ 공증 촉탁서
        * 서류 내 굵은 상자로 표시된 촉탁인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및 서명 반드시 기재
      ⑤ 수수료 현금 $5.20 또는 Money order 구입
        * 우체국에서 Money Order 구입 시, 수취인: Korean Consulate-General 기재
        * 현금으로 수수료를 보낼 경우, 현금이 움직이지 않도록 봉투 안에 고정하여 송부
        * 현금으로 보낼 경우, 우편물 분실 사고가 빈번히 일어날 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분실 위험이 있으므로 coin 잔돈은 보내드리지 않습니다.
      ⑥ 반송용 우편봉투 (registered post envelop or express post envelop)
        * 호주 내 받으실 주소를 반드시 기재
        * 보내실 곳 : Consulate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PO Box Q506 QVB NSW 1230 운전면허증 공증 담당자 앞

 

 

2. 주의사항
    1) 우편 신청 시, 우편물이 분실될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영사관에서는 이와 관련한 책임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2) 면허증 사본 송부 시, 사본의 사진이나 기재 내역이 선명하지 않아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원본 재송부를 요구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여권 인적사항면 사본, 면허증 앞, 뒷면 사본 및 신청서에 호주 공증인(JP)의 서명이 없을 경우에는 공증해 드릴 수 없습니다. 
    4) 운전면허 영문 번역문을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며 기재 내용은 현재 소지하고 있는 운전면허증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합니다.
    5) 신청서가 미비 또는 번역문이 운전면허증, 여권의 내용과 상이할 경우 즉시 서류를 반송합니다.
    6) 번역문 작성 시, 한국 내 거주지 주소가 바뀌셨을지라도 운전면허증 상의 주소를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3. 호주에서의 운전(New South Wales주, Queensland주, Northern Territory 주)

 

    1) 주별로 운전 가능 차량, 구체적인 교통 법규에는 차이가 있으며 영사관 안내문은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것이므로 상세 규정 및 변동 내역에 대해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주의 도로교통 관할기관 및 경찰청 홈페이지 등을 반드시 수시로 확인하기 바랍니다.

              o NSW RMS
              o Queensland Transport

 

    2) 영주비자 소지자가 아닌 경우에는 방문 운전자로 한국 운전 면허증과 국제 운전면허증 또는 한국 면허증의 영문 번역본을 소지하면 NSW주 및 QLD주에서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NT주의 경우 3개월 이내 현지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3) 영주권자는 반드시 3개월 이내에 호주 운전면허를 취득해야 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호주 면허증 취득을 신청하는 경우 NSW주 RMS에서 공식 인정하는 운전면허증 영문 번역문은 주시드니 총영사관, Multicultural NSW (previously Community Relations Commission of NSW)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Multicultural NSW 연락처: (02) 8255 6767
         주소 : 8/56 Station St E, Parramatta NSW 2150 (http://multicultural.nsw.gov.au/)

 

    4) 장기체류(1년 이상)하는 경우 가급적 호주 운전면허증 취득하시고 단기 체류하실 경우 국제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교부받아 오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5) 호주 운전면허증을 신청하여 연습면허를 발급받은 경우 기타 소지하고 있는 국제 운전면허증, 한국 운전면허증 및 번역본은 효력을 상실하므로 연습면허의 조건을 준수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또한 오토바이의 경우 별도의 면허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주재국의 오토바이 면허를 취득한 후 운전하십시오.

 

    6)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사전에 호주의 교통 법규를 숙지하고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7) 한국 여권 소지자만 영사관 통해서 번역 공증 신청이 가능하며, 외국 국적자는 Multicultural NSW를 통해 번역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총영사관 연락처

- 주소 : Consulate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 PO Box Q506 QVB NSW 1230

- email : sydney@mofa.go.kr

- 전화 : 02-9210-0200, 02-9210-0234

- 팩스 : 02-9210-0206

* 총영사관의 관할 구역은 NSW주, Queensland주, Northern Territory입니다.

 

* A.C.T, South Australia, Western Australia, Tasmania 지역 거주자의 경우 캔버라 소재

  주 호주 한국대사관에 문의

 (연락처 : 02-6270-4100 홈페이지 : http://overseas.mofa.go.kr/au-ko/index.do)

 

* Victoria 거주자는 멜버른 소재 주 멜버른 분관으로 문의

 (연락처 : 03-9533-3800 홈페이지 : 홈페이지: http://overseas.mofa.go.kr/au-melbourne-ko/index.do)

반응형